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정책 관련 용어 (공개시장조작, 구제금융, 리디노미네이션, 기준금리, 양적완화)

반응형

1. 공개시장조작

공개시장조작이란 중앙은행이 단기금융시장이나 채권시장과 같은 공개시장에서 민간을 대상으로 국공채 등의 증권을 사고팔아 통화량을 조절하고 이자율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 수단 입니다.

통화정책 중 가장 흔한 방법 입니다.

 

2. 구제금융

구제금융이란 파산 위기에 처한 국가, 기업 또는 금융기관에 자금을 제공해 구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금을 빌려주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빌려준 자금의 상환 시기를 늦춰 주기도 합니다.

어떤 기업의 파산이 국민 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준다고 판단되면 정부는 공적자금을 투입해 구제금융을 합니다.

금융위기가 발생한 2008년에 미국은 금융 산업을 구제하기 위해 대규모의 구제 금융을 실시 하였습니다.

 

3. 리디노미네이션

디노미네이션은 화폐에 표시된 금액이나 화폐의 단위를 뜻하며, 리디노미네이션은 이를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000원 짜리 지폐를 10원으로 변경하거나 '원'이라는 화폐 단위를 '한국달러'와 같이 변경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화폐가 너무 높은 숫자로 표시되어 장부 기입이나 회계 처리에 불편을 야기할 때 실시 되는데, 사과 하나를 1,000,000원으로 표시한다면 가계부 작성하기가 매우 불편해 집니다.

큰 금액을 거래하는 은행이나 대기업은 더욱 심합니다.

기런 불편을 없애기 위해 리디노미네이션을 실시합니다.

 

4. 기준금리

기준금리란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정하는 금리로, 은행이 이자율을 정하는데 기준이 되는 금리 입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의 약칭 입니다.

2008년 3월 부터 한국은행이 시장금리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정하는 정책금리가 되었습니다.

 

5. 양적완화

양적완화란 금리인하를 통한 경기 부양 효과가 한계에 부딪혔을 때 중앙은행이 국채 매입 등을 통해 통화량을 늘리는 것 입니다.

양적 완화에서 '양적'은 특정한 양의 돈을 새로 창출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완화'는 금융기관에서 추가적 대출 여력을 제공해 대출이 잘 되지 않는 상황을 완화시켜 준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중앙은행이 시중에 돈을 직접 공급하는 정책이라는 점에서 일부에서는 양적 완화가 헬리콥터로 돈을 뿌리는 것과 같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