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최근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테이퍼링은 도대체 무엇일까? (테이퍼링의 기초 개념)

반응형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테이퍼링>

최근 세계 뉴스를 보면 미국 경제 기사 및 보도 중 테이퍼링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 합니다.

"테이퍼링, 이미 시작 되었다 !"

"테이퍼링, 올 10월 부터는 시작해야..."

무수한 기사들이 테이퍼링이라는 주제를 들고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테이퍼링이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테이퍼링이 도대체 무엇이기에 주식을 하고 있는 투자자를 비롯하여 대다수의 사람들이 반갑지 않아 하는 것 일까요?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2008년에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하여 전세계 경제가 심각하게 타격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 이사태를 해결하고자 미국에서는 금리를 거의 제로 수준으로 낮추는 정책을 펼쳤습니다.

금리 인하 정책을 펼치면 낮아진 금리로 인하여 기업들이 돈을 싸게 빌려와 고용과 투자를 늘리면서 경제가 회복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금리를 아무리 제로 수준까지 내려도 경제는 좀처럼 살아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양적완화 정책을 펼칩니다.

양적완화 정책이란 시장에 돈을 무지막지하게 뿌려대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중앙은행에서 돈을 무지막지하게 찍어내고 채권을 엄청나게 사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채권을 발행하여 중앙은행에서 돈을 빌려와서 그 돈을 가지고 각종 투자를 늘려나가는 것 입니다.

시장에 돈을 무지막지 하게 뿌려대면 결국 시장 곳곳에 돈이 활발하게 돌면서 경제가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2020년 코로나 사태>

최근 세계경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다시 한번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전세계의 주식 가격이 하락하고 대부분 나라들의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하게 됩니다.

당시, 미국 트럼프 정권은 이를 양적완화를 통하여 해결하려고 하였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의 양적완화 정책)

그 결과, 한때 바닥까지 내려갔던 나스닥지수는 현재 엄청나게 올라온 상태로 미국 경제의 회복이 이루어졌습니다.

 

<양적완화정책의 단점>

양적완화정책으로 경제를 살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동전의 양면 처럼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 인플레이션 발생 합니다.

시중에 워낙 많은 돈이 뿌려지다보니 돈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아지게 되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두번째, 사회적으로 부채가 늘어납니다.

양적완화정책으로 개인이고 기업이고 할 것 없이 너도나도 무리하게 돈을 빌리게 됩니다.

그결과, 감당할 수 없는 수준까지 빌리는 개인 혹은 기업의 수가 늘어나게 되며 국가의 부채 또한 늘어나게 됩니다.

(현재 미국의 국가 부채는 역대 최대 수준이라고 합니다.)

 

세번째, 부실기업이 늘어나게 됩니다.

망해도 이상하지 않은 기업인데 빌린 돈 때문에 파산하지 않고 버티는 기업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버티는 부실기업들이 늘어나게 되면 시장 전체적으로 볼때 비효율적인 시장이 되어 버리는 것 입니다.

 

네번째, 자산시장에 돈이 쏠릴 가능성

양적완화 정책으로 빌린 돈이 주식시장, 코인시장, 부동산시장으로 쏠려 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제를 살리고자 실행하였던 양적완화 정책이 다른 방향으로 흘러버릴 가능성이 있다는 것 입니다.

 

<테이퍼링의 기본적인 개념>

앞서 살펴 보았듯이 양적완화 정책을 펼치면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테이퍼링이란 양적완화를 줄이거나 멈추는 것 입니다.

부진한 경제를 살리려고 양적완화 정책을 통하여 돈을 풀었다면 경제상황이 다시 회복이 되었다면 풀린 돈을 줄여 나가는 것입니다.

이처럼 양적완화와 테이퍼링은 반대되는 개념의 경제 정책 입니다.

 

<테이퍼링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테이퍼링정책을 펼치면 양적완화정책을 펼쳤던 것과는 반대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중앙은행에서는 더이상 돈을 찍어내지 않고 채권을 사들이지도 않습니다.

기업들은 돈을 많이 가지고 있지 못해 고용 및 투자를 이전처럼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개인들 또한 소비와 투자를 줄입니다.

그 결과, 전체적으로 경제 침체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최근 테이퍼링 관련 기사가 많이 등장하는 이유>

이처럼, 경제 전반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는 테이퍼링은 언제 실행하는지 타이밍이 매우 중요 합니다.

갑작스럽게 시중에 돈을 뿌리는 것을 중지하고 테이퍼링 정책을 펼친다면 경제에 엄청난 타격을 주게 됩니다.

테이퍼링은 살짝 언급만 하더라도 세계경제의 영향을 미칠 정도로 강력합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현재 각종 기사나 보도를 통하여 테이퍼링을 언급하면서 테이퍼링 실행의 신호를 주고 있는 것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