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경제학 비용 관련 총 정리!! ( 기회비용 , 매몰비용 , 고정비용 , 가변비용 등)

반응형

1. 기회비용

기회비용이란 어떤 경제적인 대상을 얻기 위해 포기해야 하는 다른 어떤 것을 말합니다.

경제학에서 어떤 기업의 생산비용에 대해 언급 할 때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따르는 모든 기회비용을 포함 합니다.

 

2. 명시적비용과 암묵적비용

1) 명시적비용

명시적비용이란 기업의 생산활동 과정에서 현금지출을 필요로 하는 요소비용을 의미하며 회계적 비용이라고도 합니다.

2) 암묵적비용

암묵적비용이란 현금지출을 필요로 하지 않는 요소비용으로서 일반적으로 자신이 소유한 생산요소에 대한 비용으로 명시적 비용에 포함되지 않는 비용을 말합니다.

암묵적비용은 회계적 비용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경제적비용에는 포함 됩니다.

 

3. 회계적비용과 경제적비용

1) 회계적비용

회계적비용은 기업의 생산과정에서 실제 지출이 이루어지는 명시적 비용만을 포함합니다.

2) 경제적비용

경제적비용은 생산에 소요된 모든 비용을 기회비용의 관점에서 측정하는 것으로 명시적비용 뿐만아니라 암묵적비용까지 모두 포함 합니다.

경제적비용 = 명시적비용 (회계적비용) + 암묵적비용

한 기업의 진정한 이윤 (경제학적이윤) 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총수입이 명시적비용과 암묵적비용을 포함한 모든 기회비용보다 커야 합니다.

4. 고정비용과 가변비용

1) 고정비용

고정비용이란 기업의 산출량과 무관히 조업을 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발생하는 비용 입니다.

2) 가변비용

가변비용이란 기업의 산출량에 따라 변화하는 비용을 의미 합니다.

 

5. 매몰비용

매몰비용이란 기업이 이미 지출한 비용으로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을 지칭 합니다.

그러나 이미 지출한 비용이라고 해서 모든 고정비용이 반드시 매몰비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의 고정비용이 회수불가능한 경우에 한해서만 매몰비용이 되는 것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