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계층별 소득 분배의 개념 및 측정 방법 ( 10분위분배율, 로렌츠곡선, 지니계수, 애킨슨지수 )

반응형

1. 계층별 소득분배란 ??

1) 계층별 소득분배의 개념

계층별 소득분배는 가난한 계층과 부유한 계층 간의 소득분배를 연구하는 분야로 사회적으로 볼때 분배정의 실현, 빈곤층 문제 등과 연결이 되어 있어 매우 중요한 분야 입니다.

능력 등과 같은 개인적인 요인과 신분제도 등과 같은 사회적인 요인 및 경제구조 변화 등의 기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계층간의 상이한 소득분배가 이루어 집니다.

 

2. 계층별 소득분배의 측정 방법

1) 10분위 분배율

10분위 분배율이란 최하위 40%의 소득점유율을 최상위 20%의 소득점유율로 나눈 값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0분위 분배율 = 최하위 40% 소득계층의 소득 / 최상위 20% 소득계층의 소득

2) 로렌츠곡선

로렌츠곡선이란 계층별 소득분포자료에서 인구의 누적점유율과 소득의 누적점유율 사이의 대응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 입니다.

로렌츠곡선

3) 지니계수

지니계수는 로렌츠곡선이 나타내는 소득분배 상태를 숫자로 나타낸 것 입니다.

4) 애킨슨지수

애킨슨지수는 현재의 평균소득과 균등분배대등소득을 이용하여 소득분배 상태를 측정한 것 입니다.

다시말하여, 균등분배라는 가정하에 지금의 사회 후생 수준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평균 소득이 얼마인지를 주관적으로 판단한 다음, 한나라의 1인당 평균 소득과 비교해보며 소득분배 상태를 측정해 보는 것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