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회계용어정리 / 개발비 매입채무 미지급비용 미지급금 선수수익 매출채권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의 개념과 뜻

반응형

1. 개발비

개발비란 상업적인 생산이나 사용 전에 연구결과나 관련 지식을 새롭거나 현저히 개량된 재료, 장치, 제품, 공정, 시스템이나 용역의 생산을 위한 계획이나 설계의 적용에 지출된 금액을 말합니다.

결국 개발비는 수익창출을 위한 투자이므로 개발의 결과가 수익창출로 연계되지 않으면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합니다.

그러면 재무제표에서 개발비는 제거되어 손실로 기록됩니다.

개발비가 손실로 기록되면 기업이 수익성 없는 투자에 자금을 낭비한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2. 매입채무

매입채무란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을 위해 원재료나 상품을 신용으로 매입하여 재무제표 작성일로부터 1년 이내에 대금을 지불해야 하는 외상매입금과 지급어음을 말합니다.

외상매입금은 지속적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간에 신용을 바탕으로 구매대금이나 용역대금을 장래에 지불하기로 한 채무이고, 지급어음은 외상매입금과 같은 어음상 채무입니다.

매입채무는 거래처로부터 원재료나 상품의 공급에 관련되므로 매입채무의 결제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으면 원재료 등의 수급에 차질이 생겨 영업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매입채무의 관리는 중요합니다.

 

3. 미지급비용

미지급비용이란 부동산의 임차, 금전의 차입 등과 같이 일정 기간 계속적으로 용역을 제공 받으나 용역대금의 지급일이 도래하지 않아 경과일수에 따라 지급액을 계산한 금액입니다.

미지급비용을 기록하면 금전의 차입하여 사용하지만 이자지급일이 도래하지 않아 이자를 지급하지 않더라도 경과일수에 해당하는 이자지급금액만큼을 비용으로 기록하게 되어 당기순손익이 적절히 계산됩니다.

 

4. 미지급금

미지급금이란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이 아닌 거래에서 발새아여 장래에 대금을 지급하기로 한 채무 입니다.

기업이 주식이나 기계장치 등을 매입하고 그 매입대금 중 지급하지 않은 금액이나 용역을 제공받고 용역대금을 지급하지 않은 금액이 미지급금에 해당됩니다.

 

5. 선수수익

선수수익이란 부동산의 임대와 금전의 대여와 같이 일정 기간 계속적으로 용역을 제공하고 용역대금을 미리 받은 경우 잔존 경과일수에 대해 수익을 인식하지 못하고 다음 기간에 수익으로 인식할 금액입니다.

선수수익을 기록하면 부동산의 임대로 임대료를 미리 받았지만 임대기간이 종료되지 않아 남은 임대기간에 해당하는 잔존 경과일수만큼 임대료를 수익으로 기록하지 않아 당기순손익이 적절하게 계산됩니다.

 

6. 매출채권회전율

매출채권회전율이란 매출액을 평균매출채권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1년간 매출액에 대한 매출채권이 평균적으로 어느 정도 회수되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로 사용됩니다.

매출채권회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자금회수가 잘 되는 것을 뜻하며 자연스럽게 기업의 단기부채의 상환능력이 높아집니다.

반면에 매출채권회전율이 낮을수록 매출채군 중에 회수가 어려운 부실채권이 있다는 정보를 어울러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대략적으로 매출채권회전율을 분서가여 기업의 자금회수노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7. 재고자산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이란 매출원가를 평균재고자산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1년간에 매출원가에 대한 재고자산이 평균적으로 판매되는 정도를 평가할수 있는 척도로 사용됩니다.

재고자산회전율이 높을수록 기업이 판매에 많은 노력을 기울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재고자산회전율이 낮을수록 진부화로 인해 팔리지 못한 재고자산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