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부동산관련 제3섹터 선매제도 메트로폴리스 연담도시의 뜻과 개념

반응형

1. 제3섹터

제3섹터란 정부와 민간의 공동 개발 사업체를 말합니다.

제1섹터인 공공부문과 제2섹터인 민간부문의 공통 영역을 지칭하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본래 제3섹터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제3의부문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자본을 투자해 설립한 특수법인을 지칭하는 개념으로도 사용 됩니다.

그동안 공공개발사업은 정부 주도해서 시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민간단체도 도시재개발, 토지구획정리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주도형의 고유한 장기계획적인 장점과 기민성이라는 민간주도형의 장점을 합해 정부민간공동개발사업체가 발족 되었습니다.

 

2. 선매제도

선매제도란 토지 소유자가 팔려는 땅을 정부가 사서 이 땅을 공공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비축하는 제도 입니다.

개인 사이의 거래보다 공공기관이나 대리개발자가 우선해서 그 땅을 살 수 있습니다.

공공의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토지인 경우 행정청은 누구보다 우선하여 그 토지를 매수할 수 있습니다.

 

3. 메트로폴리스

메트로폴리스란 국가의 경제,문화의 주요 기능을 담당하는 대도시를 말합니다.

많은 국가들이 공업화로 인해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었습니다.

도시에서는 노동자가 필요해서 인력을 요구하고, 농촌에서는 토지가 한정적이기에 사람들을 도시로 밀어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해서 거대하게 된 도시를 메트로폴리스라고 합니다.

메갈로폴리스가 모여 거대 도시권을 이루고 국제적인 기능을 발휘하는 것을 메가로폴리스라고 합니다.

 

4. 연담도시

연담도시란 도시가 거대해지면서 대도시와 그 주변 지역을 망라하는 광역 도시권을 형성하거나 인접한 도시를 연결하면서 주변 도시군을 포함하는 큰 도시를 말합니다.

몇개의 됫가 팽창, 접근하면서 대도시로 간주되며 집합도시 라고도 불리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