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회계 관련 용어 기본 정리 1 ( 회계 , 국제회계기준 , 재무제표 )

반응형

회계

1. 회계

사전적의미로는 회사의 계산으로 회사에 들어오고 나가는 돈을 셈하는 것이 회계의 정의 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주식회사의 발달로 자본투자가 활발해지면서 회계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회계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 그리고 각종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업 정보의 투명성이라는 가치로 인하여 회계의 중요성과 가치는 더욱 부각되어 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날 회계는 정보이용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기업의 재무적 정보에 해당하는 내용을 식별하고, 화폐금액을 측정하여 보고하는 정보제공체계로 정의 되고 있습니다.

 

 

2. 국제회계기준

유럽을 중심으로 국가 간에 서로 다른 회계기준을 통일시키려고 국제회계기준위원회에서 제정한 회계기준입니다.

수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출현하고 자본이동이 국제화 되면서 회계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각국마다 고유한 특징을 반영하여 제정한 회계기준을 사용함에 따라 국가간에 회계기준의 차이로 국가 간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저하되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제 회계기준을 도입할 경우 통일된 회계기준을 적용하여 국제화시대에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재무제표

정보이용자들에게 특정시점에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의  크기와 구조에 대한 정보를 주는 재무상태표,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매출액, 각종 비용들 및 순이익의 크기와 구성비중에 대해 알려주는 포괄손익계산서, 비교하고자 하는 두 시점 간에 자본의 변동 내역을 알려주는 자본변동표,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활동별로 현금의 유입액과 유출액을 보여주는 현금흐름표, 그리고 재무상태표,포괄손익계산서,자본변동표,현금흐름표에는 표시 되지 않는 기업의 재무적 정보를 재공하는 주석을 포괄하여 재무제표라고 합니다.

 

(1) 재무상태표

특정 시점에 기업이 가진 자산과 부채, 그리고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자본(또는 순자산)의 상태를 보여주는 표 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자산을 1년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유동자산과 그렇지 못한 비유동자산, 그리고 부채를 1년 내에 상환해야 하는 유동부채와 그렇지 않은 비유동부채로 구분한 재무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제무상태표는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부채가 자산보다 크면 자본잠식으로 부도가능성이 매우 높고 부채가 자본보다 크면 부도가능성이 있으며 부채가 자본보다 작다하더라도 유동부채가 유동자산보다 크면 1년 내에 상환해야 할 부채를 갚지 못해 부도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업은 유동자산이 유동부채보다 크고, 자본이 부채보다 크도록 재무건전성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포괄손익계산서

일정 기간 동안에 기업의 경영성과를 보여주는 표 입니다.

그래서 포괄손익계산서는 서로 다른 기간에 또는 기간의 경과에 따른 추세적으로 기업의 매출액, 각종 비용들, 그리고 순이익의 크기와 증감현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기업의 수익-비용 구조와 장래의 수익성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주의 신주인수나 주식소각에 따른 자본의 변동을 배제하고 미래 추정치의 변동에 따른 자본의 변동에 대한 포괄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기업의 구매, 제조, 판매 등의 영업활동 뿐만 아니라 투자활동 등에 따른 자본 변동의 내역을 알려줍니다.

 

(3) 자본변동표

일정 기간 동안 자본의 성격에 따라 자본의 변동내역을 알려주는 표 입니다.

주주와의 자본거래인 납입자본, 당기순손익의 적립잔액인 이익잉여금, 이 외에 자본의 변동액인 기타자본요소로 자본을 세분화 하여 자본의 변동에 대한 원인과 증감크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하여 기업의 주가관리에 대한 정책의 방향과 특성, 그리고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할 재원의 크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현금흐름표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의 현금유입액과 유출액을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세분화하여 보여주는 표 입니다.

순이익이 크면 유망한 기업으로 여겨지지만 오히려 부도가 나서 흑자도산 하기도 합니다.

흑자도산의 원인에는 기업의 현금관리 부실이 한 몫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기업은 주식이나 사채 등의 발행에 따른 재무활동으로 조달한 자금을 기계장치의 구입이나 R&D 등의 투자활동으로 사용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영업활동으로 자금을 회수 합니다.

현금흐름표는 재무활동, 투자활동, 영업활동의 사이클에 대한 적절한 운용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부적절하다면 그에 대한 방안을 검토할 수 있게 합니다.

 

(5) 주석

화폐금액으로 표시할 수 없는 재무적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 입니다.

왜냐하면 제무제표는 화폐금액으로 표시할 수 있는 재무적 정보만을 보여주어 정보이용자가 재무적 정보를 이용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기 때문 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소송을 당한 상태에서 패소하여 막대한 배상금을 지불해야 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그 배상 여부와 배상 금액의 크기를 알 수 없어 재무제표에는 반영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소송사건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정보이용자에게는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씁니다.

그러므로 비록 화폐금액으로 표시되지 못하는 정보라 할지라도 기업의 재무상태에 미칠 우려가 있는 사건을 정보 이용자에게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