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회계용어로 자주쓰이는 발생주의 현금주의 보수주의의 뜻과 차이점

반응형

1. 발생주의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거래내용을 장부에 기재하는 것이 원칙 입니다.

예를 들어 돈을 빌리면 차입금으로 부채에 기록이 될 뿐만 아니라 용역을 제공받고 대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부채에 기록이 됩니다.

그래서 현금을 주고받지 않는다하여도 거래내용이 장부에 반영이 되므로 거래내용이 빠짐없이 기록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금의 수수와 같이 분명히 분명히 파악할 수 있는 거래금액이 없어도 거래금액을 장부에 기재해야 해서 부득이하게 기재금액을 추정할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기재 금액의 추정에 오류가 있다면 오히려 기업의 재무상태가 잘못 표시 되며, 현실적으로 신뢰성이 있는 추정을 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현금주의

현금을 받을 때와 줄 때에만 거래내용을 장부에 기재하는 원칙 입니다.

예를 들어 돈을 빌리면 차입금으로 부채에 기록이 되지만 용역을 제공받고 대금을 지불하지 않으면 부채에 기록이 되지 않습니다.

용역을 제공받고 대금을 지불하지 않으면 갚아야 할 채무가 생긴 것이므로 부채에 기록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므로 현금주의에서는 특정시점의 재무상태를 정확하게 보여주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에 현금이 수수될 때만 현금수수액을 장부에 기재하여 장부기록자의 기재금액에 대한 판단이 배제되어 기록내용이 객관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보수주의

재무제표의 이용자들은 재무제표를 신뢰하여 의사결정을 합니다.

그런데 재무제표에는 추정된 금액이 반영되어 추정에 오류가 생기면 재무제표를 신뢰한 정보 이용자들의 의사결정에 중대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무제표에 반영될 금액을 추정으로 산정할 때는 실제금액이 추정금액과 다를지라도 정보이용자들의 의사결정이 달라지지 않을 정도의 자산이나 이익을 작게 산정하는 원칙을 보수주의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