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부동산투자관련용어 (마켓갭, 무익자산, 리노베이션, 에스크로우업, 캡레이트)

반응형

1. 마켓갭

마켓갭이란 리츠가 보유한 유가증권과 부채의 총 시장가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리츠가 보통주와 우선주가 각각 4억달러와 2,000만 달러에 거래되고 있고, 리츠가 회계장부에 1억달러의 부채를 가지고 있다면, 시가 총액은 5억 2000만 달러가 되는 것 입니다.

 

2. 무익자산

경기가 좋을 때는 건물 소유자가 임대료를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임차인 역시 매출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두가지 상황이 동시에 발생하게 되면 비록 매출액은 높아졌지만 임대료 등의 비용 역시 상승하여 결국 증가한 수익의 대부분을 모두 상쇄하는 상황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무익자산이라고 합니다.

 

3. 리노베이션

리노베이션이란 노후된 건물의 수명을 연장시켜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작업 입니다.

냉난방, 위생, 소화 등의 배관 교체, 정보처리능력 향상을 위한 공사, 변전설비 및 조명 성능 향상을 위한 공사가 포함 됩니다.

 

4. 에스크로우업

에스크로우업이란 부동산 거래 시 생기는 각종 업무와 금융 처리를 대행하는 산업 입니다.

계약에 따른 대금의 수수나 소유권 이전 업무 등을 대행하거나 거래 완결에 필요한 세금, 금리, 보험금, 임료 등의 청산과 각종 금융 업무를 합니다.

 

5. 캡레이트

캡레이트란 부동산에 투자해 얻을 수 있는 순이익을 나타내는 계산법 입니다.

다시 말해, 캡레이트란 부동산을 매입한 금액이 일 년에 회수 되는 비율을 말합니다.

캡레이트는 매입한 부동산에서 발생하는 총수입에서 각종 경비를 뺀 순수익을 매매 가격으로 나눈 수치 입니다.

캡레이트가 높아야 시장성이 좋은 부동산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