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경제용어 정리 (신용창조 , GDP , 실질GDP , 거래비용 , 게임이론 , 죄수의 딜레마)

반응형

1. 신용창조

신용창조란 은행이 고객의 예금을 대출해 증대시키는 과정을 뜻 합니다.

은행은 본원적 예금 (처음으로 받아들인 예금) 이 들어오면 일정비율의 지급준비금만을 남기고 나머지는 대출을 하는데 이 대출금이 또다시 예입되면 그에 대한 지급준비금만 남기고 또다시 대출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은행이 대출 등을 통해서 최초 예금액의 몇 배 이상으로 예금통화를 창출하는 현상이 신용창조 입니다.

 

2. 국내총생산 ( GDP Gross Domestic Product )

국내총생산 (GDP) 란 국가의 생산 능력, 즉 일정 기간 (통상1년) 동안 얼마나 많은 상품을 생산했는지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GDP는 한 국가 안에서 생산되는 모든 최종생산물을 조사 대상으로 합니다.

생산되는 재화와 서비스 종류가 다양해서 이것을 수량으로 더 하는 것 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GDP는 생산물의 가격을 합산하여 그 값을 구합니다.

 

3. 실질 GDP

GDP는 명목 GDP로,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해당 연도의 시장가격으로 평가 합니다.

그러나 시장가격은 항상 일정하지 않고 매년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명목 GDP는 실제 생산량에 변화가 없어도 물가가 상승하면 그 값은 상승하게 됩니다.

실질 GDP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지표 입니다.

재화와 서비스 가치를 특정 연도의 가격으로 평가 합니다.

예를 들어 2000년의 상품 가격을 기준으로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GDP를 평가한다면 물가 변동의 영향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4. 거래비용

거래비용이란 경제적 거래를 성사시키는데 수반되는 여러가지 비용 입니다.

증권 매매 시의 거래수수료와 할증료 등이 거래 비용입니다.

스마트폰 하나를 사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은 스마트폰의 가격이 아닙니다.

어느 회사의 제품이 더 좋은지를 알아보는데 들어가는 시간, 매장까지 찾아가는 시간도 듭니다.

스마트폰의 이용 요금을 놓고 협상하는 시간도 생깁니다.

온라인 구매를 한다면 배송료도 지불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것을 통틀어 거래비용이라고 불리웁니다.

 

5. 게임이론

게임이론이란 일정한 조건에서 경쟁자 간의 경쟁상태를 모형화하여 참여한 사람의 행동을 분석해 최적의 전략을 선택한 것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 입니다.

경쟁관계의 사람이나 집단이 게임을 하는 것 처럼 서로 손해나 이익을 따져가며 선택하는 행동을 연구합니다.

죄수의 딜레마가 대표적인 게임이론 중 하나 입니다.

 

6. 죄수의 딜레마

죄수의 딜레마란 두 명의 게임참여자가 협력을 통해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하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경찰에 잡힌 두명의 용의자는 자백과 부인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두명이나 부인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 입니다.

두 공범자가 서로 협력해 범죄 사실을 숨긴다면 증거 불충분으로 형량이 낮아 집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범죄 사실을 알려주면 형량을 감해 준다는 수사관의 유혹에 빠져 상대방의 죄를 고백해서 무거운 형량을 선고 받게 돕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