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국제수지 경상수지 자본수지의 기본 개념과 뜻

반응형

1. 국제수지

국제수지란 일정 기간 동안에 한 나라의 거주자와 다른 나라에 있는 비거주자 사이에 이루어진 모든 경제적 거래를 체계적으로 기록한 통계를 말합니다.

국제수지가 흑자라는 것은 특정 기간 동안 나라안으로 들어온 외화가 나라 밖으로 나간 외화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국제수지가 적자라는 것은 나라 안으로 들어온 외화가 나라 밖으로 나간 외화보다 적다는 의미 입니다.

국제수지는 경상수지와 자본수지, 준비자산증감으로 분류되어 집계 됩니다.

 

2. 경상수지

경상수지란 재화나 서비스를 외국과 사고파는 거래와 외국에 투자한 대가로 벌어들이는 배당금이나 이자 등의 소득거래, 운수 여행 통신 등의 서비스 거래를 통해서 벌어들인 외화와 지불한 외화의 차이를 의미 합니다.

경상수지는 상품수지, 서비스수지, 소득수지, 경상이전수지 등 4개의 세부항목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경상수지는 경제발전 및 정책 변화의 효과를 측정하거나 전망하는데 널리 이용 됩니다.

특히 상품 및 서비스수지가 경상수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자본수지

자본거래의 결과로 들어온 외화와 나간 외화의 차이를 자본 수지라고 합니다.

자본수지는 크게 투자수지와 기타자본수지로 나눌 수 있는데 투자수지는 외국인이 국내에 투자한 돈과 내국인이 외국에 투자한 돈의 차이를 의미하며, 기타자본수지는 해외 이주비와 같은 자본이전과 특허권, 상표권과 같은 비생산, 비금융자산의 대외거래를 기록한 것을 의미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