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경제 기본 용어 ( 공유지의 비극 , 비교우위 , 규모의경제 , 기회비용 , 도덕적해이 , 마찰적실업 ) 정리

반응형

1. 공유지의 비극

공유지의 비극이란 대가를 치르지 않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유 자원이 사회적으로 과다하게 사용 되어 고갈되면서 결국 개개인의 이익이 훼손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지하자원, 초원, 공기, 호수에 있는 고기와 같이 공동체 모두가 사용해야 할 자원은 사적 이익을 주장하는 시장의 기능에 맡겨 두면 남용되어 자원이 고갈될 위험이 있습니다.

 

2. 비교우위

특정 상품에 대하여 상대국보다 더 적은 비용으로 생산하는 국가는 그 제품 생산에 비교우위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비교우위는 제품 생산의 기회비용이 다른 국가에 비해 효율적인 것을 가르키는 용어 입니다.

타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일 잘 할 수 있는 생산 활동에 집중하는 것이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비교우위 이론은 무역이 발생하는 원인을 잘 설명하여 줍니다.

 

3. 규모의경제

규모의경제란 기업이 생산하는 양이 늘어나면서 생산에 드는 평균 비용이 하락하는 현상 입니다.

생산량이 두 배로 증가했는데 생산 비용이 두배 미만으로 증가하였다면 규모의 경제가 발생한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나 철강 등은 생산 규모가 커져야 생산 단가가 낮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4. 기회비용

기회비용이란 어떤 선택을 함으로써 포기해야 하는 것들의 가치를 말합니다.

기회 비용 개념의 핵심은 어떤 선택을 할 때 눈에 보이는 비용 지출만을 고려해서는 안되며, 포기한 대안 중 최선이 되는 것의 가치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여러 프로젝트 중 하나를 수행하기로 결정했을때, 기회비용은 장부에 기록되는 비용만으로 계산해서는 안됩니다.

포기한 다른 프로젝트 중 가장 최선이었던 것의 가치 까지 더해야 기회비용이 됩니다.

 

5. 도덕적해이

도덕적해이란 단순히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아닙니다.

도덕적해이란 어떤 위험에 대해 보장을 받게 된 개인이 이전에 비해 그 위험에 대해 덜 주의를 쏟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보험입니다.

사람들은 보험에 일단 가입하면 예전보다 사고 예방에 대한 노력을 덜 기울 입니다.

보험회사가 피해액을 많이 보상해 줄수록 그 정도는 심해 집니다.

그래서 보험회사는 피해 금액의 일부를 가입자에게 부담시키기도 합니다.

 

6. 마찰적실업

마찰적실업이란 새로운 일자리를 탐색하거나 이직을 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실업을 말합니다.

새로운 일자리를 탐색한다는 것은 구직자와 구인자가 서로의 조건이 맞지 않아 마찰이 생긴 것 이므로 마찰적 실업이라고 불리웁니다.

마찰적실업은 경기가 침체할 때 일어나는 비자발적 실업이 아닌 자발적 실업 입니다.

또한 어떤 산업이 사양 산업으로 전락함에 따라 발생하는 구조적 실업과도 다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