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테그플레이션의 뜻과 개념

반응형

1.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란 물가 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물가가 잠시 반짝 상승 하는 것은 인플레이션이 아닙니다.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몇 달 또는 몇 년간 물가 상승이 계속 되어야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돈의 가치가 떨어지므로 이전과 같은 액수의 돈으로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의 양이 줄어 듭니다.

그리고 매달 일정한 월급을 받는 사람은 손해를 보지만 부동산이나 보석 등 실물 자산을 가진 사람은 이득을 보게 됩니다.

 

2.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이란 물가 수준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제2차 세계대전 까지 미국에서 디플레이션은 인플렝션보다 더 일반적인 상황이었습니다.

재화와 서비스의 초과 공급이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경기침체로 사람들이 씀씀이를 줄이면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사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이 더 많아져 물건 값은 떨어지게 되므로 기업의 활동은 위축이 됩니다.

 

3.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이란 경기침체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의 합성어 입니다.

생산활동이 부진하고 실업률이 높은 경기침체 상황에서도 물가가 계속 상승하는 현상 입니다.

경제가 좋지 않으면 실업자들이 많아지고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 능력이 떨어지므로 상품수요가 감소해 물가가 하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경기 침체에도 물가가 상승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은 고전적 경제이론으로는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1970년대 부터 이러한 현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원자재 가격 상승이나 임금 인상 같은 공급 충격이 스태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