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경제 관련 용어 (본원통화 재할인율정책 효율임금이론 잠재성장률 카르텔) 정리 !!

반응형

1. 본원통화

본원통화란 중앙은행 창구를 통해 시중에 풀려나오는 현금 입니다.

한국은행은 현금을 유통시키지만, 조폐공사가 찍어내 한국은행이 보관하고 있는 돈은 아직 통화가 아닌 것 입니다.

현금이 중앙은행 창구를 통해 시중으로 나와야만 통화가 됩니다.

본원통화는 중앙은행을 통한 일차적 화폐 공급 만을 의미 합니다.

화폐 발행액과 예금은행이 중앙은행에 예치한 지급준비예치금의 합계로 측정 됩니다.

 

2. 재할인율정책

기업이 자금 곤란에 빠졌을 때 어음을 은행에 가져가 본래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팔고 돈을 마련하는데 이를 어음을 할인해서 판다고 합니다.

그런데 은행도 일시적으로 돈이 부족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은행은 고객들로부터 산 어음을 중앙은행에 가져가 재판매 할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이 어음을 다시 할인해 사는데 이것을 재할인이라고 합니다.

중앙은행은 재할인율을 인상하거나 인하하는 정책을 사용해 통화량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재할인율을 인상하면 은행들이 받는 돈이 적어져 시중에 통화량이 감소하고, 재할인율을 인하하면 반대로 통화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3. 효율임금이론

효율임금이론이란 시장평균임금보다 높은 임금을 주면 근로자들이 열심히 일해 생산성이 향상 된다는 이론 입니다.

높은 임금은 근로자의 사기를 진작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임금이 높으면 근로자들은 직장을 잃고 이직하는 것을 두려워하여 열심히 일하게 됩니다.

이런 효과를 노리고 시장 평균보다 높은 임금을 지급하는 것 입니다.

효율임금이론은 오늘날 대기업에서 주는 높은 임금을 잘 설명해 줍니다.

대기업은 높은 임금으로 인재를 끌어 모아 중소기업에 비해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4. 잠재성장률

잠재성장률이란 한 나라가 주어진 기술 여건으로 노동이나 자본 등 생산 요소를 정상적으로 사용했을 때 달성할 수 있는 최대 성장률을 말합니다.

여기서 정상적이라는 것은 물가 상승을 유발 시키지 않는 수준을 의미 합니다.

즉, 잠재성장률은 물가 상승을 유발하지 않고 달성할 수 있는 최대 성장률을 의미합니다.

실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보다 낮으면 경기가 침체되어 있다는 것이고 실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보다 높으면 경기가 과열 되었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5. 카르텔

카르텔이란 '기업연합' 또는 '담합' 이라고도 불리 웁니다.

같은 산업 내에 있는 기업이 경쟁으로 발생하는 불이익을 제거하고 초과이윤을 획득할 목적으로 가격이나 생산량 등의 설정을 인위적으로 협정하는 것 입니다.

카르텔을 형성하는 기업들은 가격을 담합 하거나 일정 생산량을 서로 나누어 시장 지배력을 행사 하려고 합니다.

기업 간 경쟁으로 인한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기업 간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관련법을 제정하여 규정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