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경제용어정리 (소프트패치, 신자유주의, 쌍둥이적자, 뉴노멀)

반응형

1. 소프트패치

소프트패치란 경기가 회복되는 도중에 일시적으로 침체에 빠지는 현상을 의미 합니다.

회복국면에서 일시적으로 침체에 빠지는 것으로 일반적인 경기침체와는 다릅니다.

골프장에서 잔디가 잘 자라지 않아 공을 치기 어려운 지점을 가리키는 골프 용어 라지패치에서 유래된 말 입니다.

소프트패치는 경기가 조만간 회복될 것이라는 희망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 신자유주의

신자유주의를 말 그대로 풀면 자유주의의 복원 입니다.

경제영역에서의 자유주의는 정부의 인위적 간섭이나 통제를 배척하는 자유방임주의를 표방합니다.

경제학의 아버지 아담 스미스는 '국부론'을 통하여 개인의 이기심에 기초한 '보이지 않는 손'의 역할을 강조해 자유방임주의를 이론적으로 뒷받침 하였습니다.

고전적 자유주의는 1920년대 말 대공황이 발생해 정부 역할이 강조됨에 따라 위기를 맞습니다.

신자유주의는 대공황 이후 확대된 정부의 역할을 다시 축소하고 자유방임주의를 복원하기 위해 등장하였습니다.

신자유주의는 1980년대에 미국과 영국에서 각광을 받았으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3. 쌍둥이적자

외국에 재화와 서비스를 수출한 금액보다 수입한 금액이 더 큰 상황을 경상수지 적자라고 합니다.

또한, 정부의 조세 수입보다 정부 지출이 더 큰 상황을 재정수지 적자라고 합니다.

쌍둥이적자는 경상수지 적자와 재정수지 적자가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1980년대부터 미국 경제의 고질적인 문제가 되었습니다.

1981년에 들어선 미국의 레이건 행정부는 큰 폭의 감세정책을 실시하였습니다.

감세로 조세 수입이 줄어들면서 미국의 재정 적자가 확대 되었습니다.

당시 미국 달러의 가치가 높게 평가되어 수출은 줄고 수입이 증가하였습니다.

미국은 달러를 계속 찍어내어 이런 쌍둥이 적자를 버텨내고 있었지만 지속적인 대책이 될 수는 없었습니다.

 

4. 뉴노멀

뉴노멀이란 '새로운 전형' 또는 '새로운 표준'으로 번역 됩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가 크게 변화하여 과거의 표준으로 돌아가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세계적인 투자회사 PIMCO의 CEO 엘 에리언은 뉴노멀 시대에는 성장이 둔화되고, 실업률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수익률의 저하로 기업의 투자가 전반적으로 부진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