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돈 버는 공부

회계용어 관련 자본적지출 수익적지출 현금성자산 매출채권의 뜻

반응형

 

1. 자본적 지출

기계장치 등의 유형자산을 사용하다 보면 근본적인 기능이나 성질에 중대한 변화를 주는 지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유형자산의 수명이 연장되거나 생산능력이 증대되거나 원가가 획기적으로 절감되거나 품질의 향상이 이루어지면 유형자산으로부터 추가적인 수익창출을 기대할 수 있어 유형자산의 가치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유형자산의 실질적인 가치를 증가시키는 지출을 자본적 지출이라고 합니다.

자본적 지출액을 해당 유형자산의 금액에 가산하므로 자본이 증가하게 됩니다.

 

 

2. 수익적 지출

기계장치 등의 유형자산을 사용하다 보면 부품의 마모로 인한 교체 등의 지출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단순히 유형자산의 원상을 회복하고 성능을 유지하는 수준에서의 지출을 수익적 지출이라고 합니다.

수익적 지출은 유형자산의 추가적인 수익창출에 관련되지 않아 비용으로 기록하게 됩니다.

 

 

3. 현금성자산

현금의 보유로는 이자수익 또는 배당금수익 등의 아무런 수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이 취득일로부터 만기일 또는 상환일이 3개월 이내인 단기로 국공채와 사채 또는 우선상환주, 그리고 금융 상품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투자로 얻은 자산 중에 확정된 금액의 현금으로 전환이 용이하고 이자율이나 주가변동 등의 가치변동의 위험이 중요하지 않는 자산을 현금성자산이라고 합니다.

기업이 현금성자산을 많이 보유할수록 유동성이 높아 단기채무의 상환능력이 양호하여 재무건전성이 높게 평가됩니다.

하지만 현금성자산의 보유는 영업용으로 사용할 자산의 취득을 보류하는 것이므로 기업의 수익성이 낮게 됩니다.

 

 

4. 매출채권

매출채권이란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재화의 판매대금과 용역대금으로 1년 내의 영업주기 안에 회수될 받을 어음과 외상매출금 입니다.

외상매출금은 지속적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 간에 신용을 바탕으로 판매대금이나 용역대금을 장래에 받기로 한 청구권이며, 받을 어음은 외상매출금과 같은 어음상의 채권 입니다.

매출액이 많은 기업일수록 매출채권도 많아져서 매출채권이 많을수록 수익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액의 증가는 크지 않은데 매출채권이 많다면 자금의 회수가 잘 되지 않는 것으로 유동성 위기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